Industrial Clay

INDUSTRIAL CLAY

프로덕트 제품(자동차∙오토바이∙가전 등)의 입체조형 디자인에 이용되는 모델링용 화학계 합성점토. 온도에 의한 팽창∙수축이 거의 없고 25℃ 전후의 상온에서는 적당한 경도를 갖고, 그 형태가 안정되어 있습니다. 상온에서는 딱딱하기 때문에 전용의 클레이오븐 등에서 클레이 자체를 심(芯)까지 가온하여 사용합니다. 클레이의 종류에 따라 45~60℃ 전후로 부드러워지며, 따뜻해지면 CORE등에 덧붙이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클레이가 식으면 도구(tool)들을 사용해 수작업에 의한 절삭이 가능합니다. 몇 번이라도 자유롭게 덧붙임, 절삭을 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 변경도 용이하고 깎아 낸 부스러기를 클레이 셰이퍼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NS시리즈

성분에 유황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소각처분도 가능해진 차세대 인더스트리얼 클레이. 클레이의 중량은 지금까지의 것에 비해 2/3정도 경량이 되었습니다. 인더스트리얼 클레이 「NS시리즈」는 사용 적정 온도가 60℃의「NS60」과 끈기가 강한 사용적정 온도가 45℃인 「NS45」의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무황(無黃)클레이의 탄생

인더스트리얼 클레이는 산업 디자인(주로 자동차 디자인)의 개발과정에 사용되는, 왁스를 주체로 해서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유성의 점토입니다. 인더스트리얼 클레이는 일반의 점토와 달리 상온에서는 딱딱하고 45~60℃에서 가온하면 부드러워져 조형하기 쉬워지는 성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경화하면 「판모양 초코렛」처럼 딱딱하게 되어 스크레이퍼나 클레이 툴로 모양을 깎을 수 있습니다.

Tools International Corp은 각 자동차 메이커가 요구하는 사양에 맞추어, 부드러움∙늘어남∙끈기∙색감 그리고 필링(감각)등을 성분 비율을 바꾸는 등에 의해 사용자의 기호에 맞추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레이는 감각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델의 최종 마무리에서는 0.1mm 단위로 깎거나 덧붙이거나 하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높은 완성도와 안정성은 가장 큰 요구사항입니다.

감각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자동차 메이커보다 환경 대응에 강해질 수 있었습니다. 클레이는 감각의 안정을 위해 유황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환경대응과 감각의 안정 상반되는 두 가지를 해결하기 위하여, Tools International Corp은 원재료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며 수 백 종류에 달하는 원재료의 조합을 거쳐서, 매번 모델러에게 감각을 확인하는 시험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무황클레이 NS시리즈가 탄생했으며, 현재는 전 세계의 자동차메이커, 모델 스튜디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황(無黃)클레이의 특성

지구 환경을 배려한 클레이
NS시리즈는 유황 산화물을 일절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배연탈황 장치가 없는 소각로에서의 연소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것에 의해 지금까지 산업폐기물로 처리되어 와서 셰이퍼로 재생하지 않았던 클레이를 안전하고 무해하게 소각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원재료의 일부를 재검토함으로써 NS시리즈는 종래의 클레이보다 약 30% 정도 경량화(비중 1.00)에 성공했습니다. 그 때문에 수송에 의한 환경 부하(CO2의 배출)의 경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작 현장을 배려한 클레이
클레이의 경량화로 제작 현장에서의 취급이 매우 원활하게 되어 작업자의 안정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연탈황 장치가 부착된 소각로가 자사 내에 없는 경우, 지금까지는 디자인의 기밀유지를 위한 클레이 파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NS시리즈는 소각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밀 유지에 대한 시간이 절감됩니다. 또한 NS시리즈는 기존 유황 클레이에 비해 악취가 덜해서 작업자의 부담도 가벼워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