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y_FAQ

INDUSTRIAL CLAY

1.클레이는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는가?

클레이는 주로 가온하여 부드럽게 하기 위한 왁스성분과 절삭감을 내기 위한 분체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끈기와 부드러움, 절삭감, 안정도 등을 연구하여 성분의 종류나 비율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2.클레이는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는가?

우진문기상사로 문의해 주세요.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57길 16-3
전화 : 02-2633-0633


3.처음 클레이를 사용하는데 45℃타입과 60℃타입 중에서 어느 것을 사용하여야 하는지?

용자의 취향입니다. 당사에서는 자동차 메이커, 모델 스튜디오, 학교(연구실) 모두 60℃ 타입의 클레이(NS60)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이라면, 피규어 모델처럼 섬세한 조형을 할 경우 45℃ 타입, 자동차 모델링처럼 어느 정도 큰 조형을 할 경우 절삭성이 좋은 60℃ 타입을 권합니다.


4.클레이를 전자레인지로 가온해도 괜찮은지?

전자레인지에는 절대 사용금지 입니다. 먼저 전자레인지에서는 45℃나 60℃로 지정한 온도에서 가온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는 물질의 중심부터 데워집니다. 클레이는 가온하면 약간 부피가 팽창 합니다. 그래서 표면이 딱딱한 상태에서 내부가 급격히 데워지면 파열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5.클레이를 빨리 녹이기 위하여 다소 높은 온도에서 가온 하여도 되는지 ?

클레이 오븐에서 클레이를 설정온도 이상으로 가온하면, 왁스 성분이 녹아 버려 분체 성분과 분리되면서 클레이의 성능을 심히 손상 시킵니다. 45℃ 타입과 60℃ 타입 각각의 설정온도를 꼭 지켜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같은 사용온도의 클레이라면, 수년 전에 구입한 것과 섞어서 사용해도 괜찮은지?

당사 클레이는 나날이 개량을 거듭하고 있으므로, 같은 온도대의 클레이도 출시 연도에 따라서 미묘하게 성분이 다릅니다. 클레이에 찍혀 있는 알파벳을 참조하여 주세요. 현재는 NS60L NS45E로 되어 있습니다. 성분이 다른 클레이를 섞어서 사용하면 클레이를 붙인 후에 얼룩이 생기거나, 갈라지거나 벗겨지거나 하는 일이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7.클레이는 붙일 때 뜨거운데 어쩌면 좋을지?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라텍스 장갑이나 같은 소재의 장갑(클린가드 G10)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8.수정이나 클레이를 덧붙일 때의 주의점은?

클레이를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클레이 모델의 표면을 거칠게 하여, 기포가 클레이 모델에 남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단단히 밀착하면서 붙입니다. 기포가 생기면 갈라지는 원인이 됩니다. 가능하면 드라이어로 클레이 표면을 데워 가면서 덧붙이기를 권장합니다.


9.절삭한 클레이의 조각(작은 덩어리)을 모아서, 오븐에 다시 넣어서 재사용 가능한지?

클레이는 재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이지만, 한 번 사용한 클레이를 재사용할 경우에는 클레이 셰이퍼 (NSD-120)라는 전용 기계로 클레이를 다시 섞어서 탈기한 후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클레이가 완성되면 어떻게 착색하면 되는지?

클레이 모델의 의장(艤裝)에는 전용 필름을 사용합니다. 색 검토나 면의 확인, 하이라이크 체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에 직접 도장하는 것은 클레이 표면을 용제가 녹여 버리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11.사용 후 남은 클레이는 어떻게 보관하면 되는지?

한 번 가온한 클레이는 되도록이면 전부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클레이는 공기, 열, 빛 등에 의해 노후화합니다. 만약 보관할 경우 랩에 싸서 고온 다습한 곳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12.절삭한 클레이 조각(작은 덩어리)를클레이는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는가?

当당사 클레이(NS 시리즈)는 유황이 전혀 들어있지 않아서 소각 처분이 가능합니다. 소각 처분이 가능하지만 가연 쓰레기로서 처분하는 것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유황이 들어 있는 클레이는 절대 소각하면 안됩니다.